아리랑의 기원아리랑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1930년 총독부 기관지「朝鮮」151호 '조선민요아리랑'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부분이 기원 문제다.
어찌하여 아리랑에는 이다지도 기원설이 많게 되었을까? 어째서 관심의 차원을 넘어 집착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
천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다. 이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중국에 의해 침해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항 선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에 대해
민요풍의 전통시로 별리의 걸작으로서 소박하고 애절하고, 이 노래의 이별의 정은 국문학의 여성적 정조의 원류가 되어, 민요 '아리랑', '황진이의 시조',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에 맥을 잇고 있다. 또한 작품의 원가가 가지는 의미의 지향과 후렴구의 그것이 일치하지 않고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