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의 기원
아리랑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1930년 총독부 기관지「朝鮮」151호 '조선민요 아리랑'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부분이 기원 문제다.
어찌하여 아리랑에는 이다지도 기원설이 많게 되었을까? 어째서 관심의 차원을 넘어 집착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아리랑에도 이러한 향토성에 따라 고유한 음률, 고유한 정서가 나타나게 된다. 아리랑은 지역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국내에서는 평안도에 '서도 아리랑', 강원도에 '강원도 아리랑', '정선아리랑', 함경도에 '함경도 아리랑', '단천 아리랑', ‘어랑타령’, 경상도에 '밀양 아리랑', 전라도에 '진도 아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다. 이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중국에 의해 침해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항 선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에 대해
Ⅰ. 아리랑의 의의
아리랑은 자장가나 삼 삼기 노래처럼 일정한 생활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노래가 아니면서 광범위하게 傳承되고 다채롭게 變形된다. 광범위한 전승은 아리랑이 민중의 생활감정과 密着되어 있음을 말해 주고, 다채롭게 변형되는 현상은 아리랑이 전승되는 데 그치지 않고 계속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