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 의사소통, 인간관계 교육프로그램을 매년 실시
① 수직적 구조 : 효율적 생산과 수직적 통제를 목표
② 일상적 과업 : 과학적 관리법의 원리에 기초
③ 공식적 통제 : 담당 관리자와 매주 회의하고 정기적으로 성과를 평가
④ 경쟁전략 : 성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 (보너스, 회사차, 일등석)
가치를 높이 평가해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근로자를 해고하지 않으며 일자리 나누기 등을 통하여 숙련 근로자의 이탈을 방지해 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한다. 뿐만 아니라, 경영자들과 팀 리더간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매년 실시하여 인적 관리에 힘쓴다.
사례조사를 통해서 조직행동이론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동기부여이론에 근거하여, 넥슨의 '펀경영'이 실제적으로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기여를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급여체계나 조직구조, 교육시스템, 승진체계 등의 다양한 분야를 동기부여 이론에 근거해서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고, 다른
조직의 형태를 가지는 이유는 조직의 구성단위가 작고 집중화 되어 환경에 민첩하게 적응하고 학습을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조직은 환경과의 밀착성 뿐만 아니라 최고 경영자와의 직접 의사소통으로 인해 깊이있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일어난다는 장점도 가진다.
2) 문화
A. 기업선정 배경 및 동기
1. 배경
게임산업은 세계적으로도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21세기 국가 성장 동력의 핵심영역으로서 게임을 지목하고 있다. 국내 게임산업의 규모를 보면 2001년 3조원 대를 넘어섰으며 2004년에는 4조 5,000억 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