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은 이루어진다. 위계적 국내체제와 대비되는 국제체제는 무정부상태로 각각의 국가는 자국의 생존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자기보존을 목적으로 각각의 국가들의 행위는 경쟁을 전제로 한다. 경쟁은 유사한 상황에 처한 국가가 성공적인 국가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결국 경쟁자들의 행위를 동일하
경쟁력 제고, 新산업의 창출 등을 통해 침체된 국내 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임
(전망) 세계 전자상거래 규모는 2002년 6,000억 달러, 2005년 1조1천억 달러, 국내 규모는 2002년 2,721억 원, 2005년 2조 625억 원으로 예상됨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파급 효과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란 정보통신
Ⅰ서론
1. 문제의 제기
최근 클러스터(Cluster)란 용어가 신문과 방송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일정 지역에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모여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을 클러스터라고 하는데, 혁신이 중요한 지식기반 시대에 지역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유효한 수단
Ⅰ.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1.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
융합에 따라 방송과 통신의 영역으로 확연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기술의 산업적 발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방송 서비스의 예로는, PPV(Pay Per View), NVOD(Near Video On Demand), VOD(Video On Demand), 인터넷 온라인서
Ⅰ. 지식기반경제의 경쟁력강화
1.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개별부처 단위로 계획중인 각종 정보화 및 지식전략계획을 종합.정리할 수 있는 범부처 차원의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 마스터플랜을 통하여 각 부처의 역할과 범위를 조정하고 확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