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미스의 자유주의는 경제에만 국한되지 않고 철학, 윤리학, 신학, 법학까지 포괄하는 하나의 종합적인 체계이다. 스미스는 1751년에 글래스고 대학의 논리학 교수로 취임했지만 1752년에 도덕철학(moral philosophy) 교수로 자리를 옮겨 1764년에 버클루 공작의 가정교사로 취임하여 동 대학을 떠날 대까
스미스의 학문체계 전체와 결부지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아 경제학을 신, 인간 및 사회에 관해 통일적 체계를 가지고 광범위하게 연구를 하는 도덕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아담스미스의 경제사상
1) 아담스미스의 경제사상 형성
- 자연법 사상 : 프랑스 중농주의 자연법사상을 수용하여 이론으로 구성하였고
- 중상주의 정책 비판 : 중상주의적 정책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자기이론을 전개한 것,
- 자유주의적 풍토 : 영국의 자유주의적 풍토에 기초해서 경제발전방향을
경제를 성장 시키고 사회 질서를 유지시킬 것이라는 점이다.
셋째, 경제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국부론』은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스미스의 자유주의 경제사상을 다루는 본론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간단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한 18세기 초의 선구자는 맨더빌이었다. 탐욕, 사치와 같은 사적인 악덕이 풍부한 부라는 공적인 이익을 가져온다(Fable of the Bees, 1714)는 그의 유명한 언명은 커다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스미스를 포함한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이기심과 탐욕을 동일시하는 맨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