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으키는 제작자들 존재
외주제작사 작가, 출연진, 초반 시놉시스 및 대본 제출 치열한 로비
방송국 편성의향서 발부, 인하우스 감독 합류
외주제작 계약 협상 시작
이미 제작준비, 투자유치 진행 중
제작사 손해 감수
2~6개월 내 편성 완료
드라마는 트렌드를 읽어야 하기 때문
외주제작산업?
당해 방송사업자가 아닌 자가 제작한 텔레비전방송프로그램(영화 제외)
드라마 편수 증가
제작 여건의 어려움 증가
방송사의 수직적 독점체계
- 획일적 방송 우려
외주제작산업의 등장
2012년 현행 방송법 시행령(제58조 1항, 2항)
지상파 PP(프로그램공급자)는 외주제작 프로
시스템은 연예기획사에서 직접 신인을 발굴, 육성, 관리(일본과 동일)
→ 단기형 반짝 스타와 획일화된 기획형 스타양산이 우려
2) 연예 기획사들의 제작업 진출과 대형화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직결합
→ ‘패키지 캐스팅’을 통하여 자사의 연예인 끼워 넣기 등 캐스팅 권한을 독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5년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이루어진 인수합병 사례를 분석한 프랑스 정보기술시장조사 및 컨설팅 업체인 는 이 부문 사업자들이 생산, 프로그래밍, 유통 등 시장의 모든 단계에 걸쳐 자신들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가장 빈번히 활용한 전략으로 수직적 통합을 꼽았다
산업의 역사적인 특수성을 감안할 때, 다양성에 대한 논의는 차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물론, PP에 대한 등록제 도입이 채널간의 과당 경쟁을 유발하여, 채널의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지만, 케이블TV 산업의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볼 때, 제작 부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