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산업?
당해 방송사업자가 아닌 자가 제작한 텔레비전방송프로그램(영화 제외)
드라마 편수 증가
제작 여건의 어려움 증가
방송사의 수직적 독점체계
- 획일적 방송 우려
외주제작산업의 등장
2012년 현행 방송법 시행령(제58조 1항, 2항)
지상파 PP(프로그램공급자)는 외주제작 프로
드라마가 국내외적으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있고 드라마 수출이 드라마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하나의 형태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제작과정은 크게 방송사 자체제작과 드라마 프로덕션에 의한 외주제작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외주제작이란 방
일으키는 제작자들 존재
외주제작사 작가, 출연진, 초반 시놉시스 및 대본 제출 치열한 로비
방송국 편성의향서 발부, 인하우스 감독 합류
외주제작 계약 협상 시작
이미 제작준비, 투자유치 진행 중
제작사 손해 감수
2~6개월 내 편성 완료
드라마는 트렌드를 읽어야 하기 때문
산업의 역사적인 특수성을 감안할 때, 다양성에 대한 논의는 차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물론, PP에 대한 등록제 도입이 채널간의 과당 경쟁을 유발하여, 채널의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지만, 케이블TV 산업의 가치 사슬의 관점에서 볼 때, 제작 부문의
제작사들은 대형화를 통해 주류 시장을 장악하거나, 보다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니치 시장을 파고드는 등으로 사업 전략을 다변화하고 있다. 먼저, 대형화 전략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영상 시장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공중파 TV 드라마는 이전과는 달리 막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