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면밀한 시장 조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유료 매체 시장에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 간의 경쟁에 뒤이어, DMB, IPTV 그리고 지상파 MMS 등에서 엿보듯이 빠른 속도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경쟁 플랫폼의 증가가 다양성을 확대할 것인지 아니면 축소할 것인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방송 기술문제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은 정통부를 필두로 가전․전자업계와 몇몇 연구소를 중심으로 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하지 못한 성급한 기술정책 결정에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이 양산되고 있는 가장 큰 요인중의 하나는 방송매체의 디지털 전환을 섣부른 시장 선점논리에 의거 조
방송영상물의 두 번째 특징은 독자적인 저장과 재생수단을 지니고 텔레비전을 재생과정에서 보조수단으로만 사용하는 여타의 영상물들과 달리 일회적 방영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방송영상물은 영상물 생산자측(공중파 방송사, 위성방송사, 케이블방송사)에서 특별히 결정한 경우 이외에
방송의 공익성’을 저해하는 방송 프로그램이고, 그래서 “드라마․오락 프로그램의 축소가 곧 방송의 공익성을 보장한다,”라는 사고가 한국 방송비평계의 지배적인 경향이다. 따라서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이고 진지한 성찰이 부족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따지
미치는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불확실성’이라는 문화 상품의 독특한 특성은 스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이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