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시간에 배우는 이론대로 실제 경제가 돌아가지 않는 것과 같다. 마르크스는 주류경제학의 이러한 한계를 간파하고 자신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를 핵심적 내용으로 다루는 경제학 생각하게 된다.
(2) 전체론(holism)
사회의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관하여 주류경제학과 마르크스경제학은 견
⑴ 원시 공동체의 경제 생활
인간이 정착생활을 시작한 당시의 사회조직을 원시공동체라고 부른다. 다르게는 원시 공산제, 씨족공동체라고 부른다. 하나의 단위는 혈연으로 뭉친 대가족으로서 현재와 같은 일부일처제에 기초한 소가족이 독립하여 생활 할 수 있는 조건은 되지 못하였다.
농업생산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스 당시와 같은 파국적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장기호황이 지속될 당시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정책담당자들과 주류경제학자들이 보였던 경기조절에 대한 자신감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장기호황은 결국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는 장기불황으로 이
고립된 인간이 자기의 만족을 중대시키기 위해 행하는 합리적 경제활동을 분석하고 그로부터 일정한 경제법칙을 끌어내는 것이 근대경제학의 기본적 방법론이었다. 근대경제학은 본질적으로 비사회적 초역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마르크스경제학과 현저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