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로 재창작되어졌다. 고전소설의 재창작은 문화 사업의 일환으로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Ⅱ. 본론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비교 분석
1) 창작의도 및 주제
(1) 창작의도
두 작품의 창작의도를 비
Ⅰ. 서론
본 과제물은 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단 박태원의 경우 그의 역사소설에는 ‘민중의 연민’이 빠짐없이 나온다. 역사소설이 아닌 평소의 작품에서 항상 등장했던 가난한 자들을 가엽게 여기는 마음이 역사소설에 오자 민중의
달리 현실과 거리두기를 원했던 박태원은 영웅을 형상화하지 못했다. 자신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웅의 형상화는 실패로 끝나고 그 대신 민중에 대한 애착은 그 만큼 크게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