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경판본고소설홍길동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경판본고소설홍길동
소설로의 변신, 그리고 월북 이후에 시도한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들까지, 박태원은 참으로 많은 실험과 변신을 거듭한 작가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험과 변신의 과정 속에서 박태원은 그의 독특한 창작방법을 구현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그와 같은 창작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달리 현실과 거리두기를 원했던 박태원은 영웅을 형상화하지 못했다. 자신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웅의 형상화는 실패로 끝나고 그 대신 민중에 대한 애착은 그 만큼 크게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경판본고소설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겠다.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미를 지닌다 박태상,심치열, 고전소설강독, 한국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