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고소설소설 중 중세인 조선조에 창작된 소설의 명칭을 놓고 그간 학계에서 의견이 분분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고소설’이란 명칭으로 통일이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한국고소설학회‘가 소설의 명칭에 대해 어느 정도 통일된 견해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고소설
소설책을 읽고 30~40매 정도의 짧은 소설들을 써보기도 했다고 한다.
1963년 이화여고 입학.
-학교분위기에 적응이 어렵고 공부에도 뜻이 없어 결석과 조퇴를 밥 먹듯 한 시절.
[달과 6펜스]를
1989년 「파로호」(문예중앙 봄호), 「저 언덕」(레이디경향 중편 분재)발표.
1990년 창작집 「야
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
오정희 소설 시기별 성향
초기소설 - 타인과 더불어 살지 못하고, 고독하........
1980 - 등장인물의 의식을 지배.....
‘섬세한 심리 묘사로 소설 문체의 한 획을 이뤘다.’
오정희는 오늘날 우리 문단에서 가장 우수한 단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오정희가 이렇게 문학사의..........
희망
조선지광사 입사를 계기로, 1934년 전주사건(카프 제2차 검거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될 때까지 경성에서 문단활동을 계속하였다. 1934년 말 집행유예로 석방되어 귀향한 후 인쇄소 등을 경영하면서 <황혼>, <청춘기>, <마음의 향촌>, <탑> 등의 장편소설과 <태양>, <모색> 등 많은 단편 소설들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