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
시민비극이 시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작품 속에서 인간성, 관용, 정의, 동정심, 윤리성, 풍부한 감정 등의 미덕이 서술되었기 때문이지 엄밀한 의미에서 시민적 주인공이 등장하기 때문은 아니다.
18세기 독일문학에서 가장 논란이 많았던 작품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는 마지막 장면에서
시민계급과 귀족계급의 동맹을 주도할 수 있는 품위와 능력을 갖게 된다.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
- 괴테가 37세 생일을 맞아 축하 파티가 한창이던 1786년 9월 3일 새벽에 여행 가방을 간단히 꾸려 훌쩍 떠난 여행으로 정치권에 몸을 담고 있던 10여년 동안 자신의 문학적 상상력이 점점 무뎌져간
귀족계급에 맞섰던 다수의 시민계급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서 ‘시민’ 또는 ‘민중’의 개념과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신흥 자본가계층이 자본을 매개로 급성장하고 이에 따라 계층 간의 갈등이 증폭되기에 이르자 이러한 사회 현실의 모순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던 시민계층(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