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기준으로 교육되는 것은 능력과 지식이다.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 능력이 있어도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없는 현실적 상황에 대한 언급이나 그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육은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이루어지기 힘든 내용이다.
또한 사례3의 <2.진로 계획에 대한 검토>에서는 ..........
해석학적 관점에서 비판 ‘인간이 기능으로만 존재하는가?’)
- 통합(integration)
- 안정성(stability) : 사회는 유기체, 유기체에 충격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계획적인 실험을 거쳐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어떤 부분의 급격한 변화 -이로 인해 사회적 갈등이 일
해석주의” 문화인류학(Interpretive Cultural Anthropology)은 인접 인문학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개념과 연구 방법론에 의해 문화 인류학 자체의 패러다임이 전환된 것은 물론이고, 인근 인문학 분야에 해석학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연
1. 기능주의 교육이론
사회적 현상이나 제도를 파악하는 한 패러다임으로서 기능이론은, 사회를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체계로 본다. 사람의 몸의 각 기관이 상호의존관계 속에서 제 나름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살아있는 유기체를 형성하듯이 사회도 서로 다른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