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으로 약화되었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손도 댈 수 없을 정도로 부식되어있다. 이와 같은 금속유물은 주로 야금술(冶金術)에 의해서 제작되어 불순물의 함유가 많으며 또한 주조, 단조, 도금 등의 제작기법도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왔고 사용재료, 형태, 크기 등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고고함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두광도 인물과 부합된 완전한 원형으로 정갈하면서도 추상적, 기하하적 형식이다."
★TIP
그 밖에도 석굴암의 다른 불상에 관해서는 "석굴암 보상은 동양조각 전성기의 뛰어난 걸작이다.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불교의 성행으로 백제 각지에서도 화장(火葬)을 했었던 것 같으나, 부여읍 중정리·염창리 등에서만 뼈단지가 발견될 뿐이다.
Ⅱ. 백제의 고분 미술
1. 백제 왕의 금관 장식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백제시대 왕의 금제 관식(金製 冠飾)으로, 금판(金板)을 예리한 도구로 도려내어 만든 것이다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