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현대자본주의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대중문화는 대중이 직접 형성한 문화가 아니다. 오히려 자본에 의해 형성된, 자본주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공고화하는 문화일 뿐이다.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구분에 찬성하는 입장2: 쉴즈의 문화수준론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
고급과 저속문화 모두를 한꺼번에 향유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반드시 금전적인 여유나 여가의 선용도에 관계없이 사회의 특권적인 집단의 기회일 수도 있다.
사회적으로 어느 분야에 속한다고 하기에 애매한 순수예술과 대중매체 사이의 구분을 지울 수 있다는 것은 그 둘 사이에 어떤 상호작
문화의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 시킨다는 한계를 갖고 있으나 수적인 문제가 대중문화의 논의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주는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즉 한두 사람이 즐기는 문화는 대중문화의 차원에서 논의될 성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쨰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식은 고급문화
Ⅰ.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스 (Raymond Williams)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이는 문화의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화가, 시인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게 되는데, 이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발상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한 재검토이다.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고 ‘희망’할 수 있는가는 철학함의 주체, 즉 ‘인간’에 대한 물음으로서 존재론과 닿아있는 것이면서 동시에 인식의 학을 제시한다. 이러한 철학적 재검토의 수행 방식이 바로 ‘비판’이다. ‘비판’은 “주어진 학문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