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조선후기 : 단정하고 기품 있는 전아한 미인상
- 궁중문화의 발달과 송원대 사녀화의 영향
조선후기 : 기녀들의 관능적인 염요(艶妖)한 미인상
- 교태스러운 염요미는 여항화가 신윤복에 의해 전형화됨. 특히 신윤복의 기녀풍속도들은 이러한 조선 후기 여인의 염요미를 가장 잘 보여줌. 유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미(美)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안해서 꾸미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화장품은 그러한 작업에 쓰이는 물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화장을 백과사전에서 보면 ‘여러 가지 화장품을 기교적, 예술적으로 사용함으로서 피부를 미화시키고 용모를 다듬어서 매력을 돋워 주기 위하여 행하는 미용술이
미를 갖춘 공예 예술로 발전하였다. 한국의 도자기는 우수한 자질을 바탕으로 그 질이 맑고 독특하며 그 모습은 건강하면서도 발랄하다.
한국의 도공들은 깊은 산 속에서 항상 자연과 순응하여 생활하며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위주로 번잡한 기교와 다양한 색채를 표현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시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