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전시가교육론] 고려가요(高麗歌謠)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이중성과 여성상,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오스카르,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에피소드,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영화화
[다문화와 사회복지] 캄보디아 결혼 이민자를 위한 사회복지
[교양학과]삼국유사를 읽고
[종교와여성] 불교에서의 성차별
독일(독일문학)하우프트만,슈니츨러 문학수용, 독일(독일문학)쉴러 문학수용, 독일(독일문학)호프만스탈 문학수용, 독일(독일문학)망명문학수용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시가,고려가요,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가전체문학,서사문학,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청산별곡,한림별곡,공방전
[사회] 성폭력에 관한 자료
[사회심리학]`남남북녀`의 고정관념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연구
성매매로 인한 문제점, 특별법 예방 및 대책
소개글
[고려시대사] 고려여인의 미 美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별 美의 기준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여인상 비교
2. 고려시대 여인들의 의복
3. 고려시대 여인들의 머리
4. 고려시대 여인들의 화장
5. 고려시대 여인들의 장신구
본문내용
고려시대~조선후기 : 단정하고 기품 있는 전아한 미인상
- 궁중문화의 발달과 송원대 사녀화의 영향
조선후기 : 기녀들의 관능적인 염요(艶妖)한 미인상
- 교태스러운 염요미는 여항화가 신윤복에 의해 전형화됨. 특히 신윤복의 기녀풍속도들은 이러한 조선 후기 여인의 염요미를 가장 잘 보여줌. 유흥문화를 주도하고 향락을 즐기는 부유한 중서층의 영향에 의해 형성.
『고려도경』
출가 전 홍색 비단으로 머리를 묶고 , 나머지 머리는 뒤에 내렸다.
-삼국시대부터 내려온 전형적인 미혼녀의 발양
-서민층 미혼녀들의 두식모양이 목 뒤에서 머리를 묶는 모습
『고려사』
결혼하지 않은 미혼여자의 두발 크게 두 가지 피발하지 않고 홍라로 두발을 묶어 그대로 내리는 형태, 어린 여자아이의 두발장식 양쪽으로 뿔 모양처럼 잡아땐 두발양식
연지화장
고려 말기에는 연지찍는 것이 유행함.
떠나는 임에게 이별주를 따라주는 기녀의 모습이
‘감사다’에서 저호흥분적금배라 하였는데 ‘흥분’이란 연지가 붉기 때문에 이렇게 불림.
또한 혼례 때 연지를 찍는 것이 몽고의 영향이었을 것이라 추정하지만 고구려 벽화를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기에 몽고의 영향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