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전기에는 고려시대에 비해 불사에 많은 제약이 따름.
한중 혼합양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15세기를 조선 전기
복고풍 양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16세기를 조선 중기
15세기에 제작된 한중 혼합양식 범종의 조형적인 특징은 대략 중국종의 양식을 모방하면서 일부 장식에서 한국종의 조형요소
삼국유사에 신라 경주에는 한때 ꡐ절이 별처럼 퍼져 있고 탑이 기러기처럼 늘어서(寺寺星張 塔塔雁行)` 장관을 이루었다는 말이 전한다. 석탑은 우선 그 재료면에서 비바람이나 불에 견디는 힘이 강하여 역사적으로 오래된 것들이 많이 전하고, 돌을 다루는 솜씨와 재주가 뛰어나 오늘날에는 귀중
♧ 상륜부
위쪽부터 찰주, 보주․용차, 수연, 보개, 보륜, 앙화, 복발, 노반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찰주는 목탑에서는 심주라고 부르고 있으며 대부분 쇠로 주조된 원뿔형 구조물에 하나씩 끼우는 것이다.
보주․용차는 탑의 찰주 끝에 달린 구슬 모양의 장식으로 사리불과 석가의 대화에서 보
탑과 부처님의 품격을 형상화한 불상이 가람의 중심에 위치함으로써 소위 당탑가람(堂塔伽藍)을 형성하였다. 이렇게 불사리의 전래가 바로 탑파 건립의 직접적 동기가 되고 있으나 이들은 호국(護國) · 호법(護法) 또는 기복(祈福)과 같은 시대적 상황, 그리고 종교적 동기에 연관을 맺으면서 전개되었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