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가람(伽藍)의 배치에서 탑과 법당(法堂) 등 불전(佛殿)을 중심으로 사찰이 구성된다. 원래 사찰을 의미하는 절[寺]은 중국에서 외교사절을 맞이하는 관청을 뜻하였다. 이것은 불교가 처음으로 수용될 때의 사정을 짐작하게 하는 사례이기도 하다. 한국의 경우, 일반 민간건축과는 달리 사원과 궁정(宮廷)
사찰은 수행이나 포교에 역점을 두는 특수성을 나타내기 시작하였고, 입지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다.
1) 고구려
고구려에서는 불교를 받아들이고 이를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사원을 많이 건립하였다. 소수림왕2년(372)에는 전진의 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보내어 불교를
불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부처님 오신 날을 전후해 전국 각지의 사찰에서 불교식 수행과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가 열린다. 특히 각 사찰들은 단식템플스테이, 녹차 밭 체험스테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불교문화를 보다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 유행
절에 살았다’는 기록이나 의상대의 존재등은 7세기의 사실을 말하고 있어, 7세기 왜적의 방어에 대비한 소규모시설로 창건되었다가 흥덕왕대 본격적인 가람구성을 갖추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범어사는 왜구를 견제하기 위한 진호사찰(鎭護寺刹) 겸 화엄대찰로 창건되어 국가의 거찰로 중요시되어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