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전기회로를 직접 만들어보는 작업이 순탄치 않아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기도 하였지만 노력 끝에 탄알이 빠르게 나가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내었습니다. 그리고 코일건의 엄청난 위력을 눈과 귀로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처음에 가졌던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고, 탄알이 받는 자기력이
고려전기 한문문학이 한국학의 중요한 일부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런데 한국 한문문학사의 전개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고려전기는 다른 시대에 비하여 상대적 부진과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료의 빈곤이라는 일차적 요인이 작용하였겠지만 이밖에도 이 시대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인
고려조의 향가작품의 잔존형태가 한역의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고려조에서 한문학 작품만을 중점으로 다루는 것이 전반적인 문학활동을 살펴보는 데에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고려전기의 작품을 구분하기에 앞서 후삼국에서 고려초기로 넘어오는 시기에 있었던 여러 문
고려왕조는 귀족제사회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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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귀족은 양민(良民)보다는 상위의 특권신분층(特權身分層)이라는 것과 이러한 신분은 특권적 가계(家系)에서 출생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즉 ‘혈연에 의해 특권적 신분을 세습하고 이러한 특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