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의 전개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고려전기는 다른 시대에 비하여 상대적 부진과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료의 빈곤이라는 일차적 요인이 작용하였겠지만 이밖에도 이 시대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인식의 부족 그리고 연구 방법론상의 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 고려전기한문학에 대한
.
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
각기백제와 고구 재흥에 나서 후삼국 시대가 시작
신라가 통치력은 잃었지만 상당기간 존속한 이유?
문화의 무게
혼란한 시대 전환의 결정적 계기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들이 신라에 대한 기대를
신흥하는 세력을 찾아 한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
ꊲ고려전기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문학은 배제시킴이 마땅하겠고 또 고려조의 향가작품의 잔존형태가 한역의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고려조에서 한문학 작품만을 중점으로 다루는 것이 전반적인 문학활동을 살펴보는 데에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고려전기의 작품을 구분하기에 앞서 후삼국에서 고려초기
귀족의 이익을 옹호하였다. 명분상의 보편주의 아래 사실상의 문벌주의가 통용되었던 것이다. 문벌들이 부와 귀를 독점하고 과거를 거의 장악하면서 사회적 불만은 점점 쌓여갔고, 결국 1170년의 정중부 무신의 난으로 고려는 백여 년간의 무신집정시기에 들어섰다. 무신집정시기 전까지를 고려전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