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9세기경 일본의 당나라 사신이 중국에서 들여와 사원, 궁정에서 차를 마시게 되었다. 당나라 차는 잎을 조금씩 빻아 뜨거운 물에 달여 마시는 '단차'라고 불렸다. 송대에 들어와 보급되었던 중국의 말차법이 선종과 함께 전래되었던 것은 가마쿠라 시대 초기이다. 가마쿠라 후기에는 차의 재배도
신하가 임금에게
□ 충, 효, 열의 정서적 배경
조선시대 삼강행실도는 백성들이 충, 효, 열을 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데 매우 큰 역할을
□ 충, 효, 열과 관련된 사건들
1) 충을 실천한 신하들
충을 실천한 대표적인 신하는 고려말기 정몽주이다. 정몽주는 조선 왕조의 창건을 반대한
있어 요. 간혹 그 아이들의 가정환경을 듣게 되는데, 아버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어요. 가족 부양능력이 없다던지, 책임감이 떨어진다던지.. 정부에서도 이렇게 늘어나는 국제가정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예 생활능력을 고려해서 결혼 을 시키던가...
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유교문화는 忠과 孝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충과 효의 의식이 고려.조선 시대 이후의 가문의 파벌화와 왕을 위시로 한 정치권력을 비판 없이 절대적으로 합리화 하는 데에 이용된 면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충과 효에 기반한 한국의 가족주의는 서구의
시대의 문화에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올바른 장례문화로 받아들여졌던 특이한 장례방법이다. 고려장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이 ‘불효’의 결과가 아니라 ‘효’의 결과임을 생각해야 한다. 장묘문화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및 새로운 제안, 이광호, 2000. 9, 달구벌기독학술연구회 8회정기학술발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