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유교국가를 건설하려 하였다. 하지만 정몽주(鄭夢周), 이숭인(李崇仁)등의 온건개혁파의 생각은 달랐다. 그들은 고려왕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순차적으로 개혁을 실지하여 사회 전반에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 신하의 도리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항상 서로를 경계하며 대립하였다.
고려말의 신민으로서 고려에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대의 명분으로 고려를 중흥시키고 개혁을 추진해야한다는 체제유지적 입장과 다른 하나는 고려 사회의 적폐와 당시의 실정으로 보아 고려조로서는 명운이 다하여 어찌할 도리가 없으니 이제 혁명으로 새 나라를 열어야 한다는 체제 혁신적 입장과
1)훈고학
훈고학의 발전배경: 진(秦) 시황제(始皇帝)의 분서갱유(焚書坑儒) 사건과, 한초(漢楚)의 흥망, 그리고 진(秦)에서 한초(漢初)에 걸쳐 한자(漢字)의 일대 변혁이 있어 짧은 기간 동안 학문적 단절이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이전의 서적을 읽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다. 한나라 때는 유교가 가장
1. 공맹사상의 핵심
1)공자
①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이며 이름은 구(丘)이며 자(字)는 중니(仲尼)이다.
② 인의사상
-공자에게 있어 인은 유가사상에서 가장 중시되는 핵심개념
-인을 제외한 의, 예, 지라는 개념은 인에 종속(예 : 인이 내면의 도덕성이자 선이라면, 예는 이것을 밖으로 드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