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본서는 바울서신으로 분류되는 사본들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시내사본, 알렉산드리아
사본, 바티칸사본, 베자사본, 바질사본, 레기우스사본 등에는 그 내용이 완전히 보존되어 있
고 에브라임사본, 오전시스사본, 보엘네리안사본, 모스코사본, 풀피리안사본 등에도 거의 보
존 되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져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경해석의 방법에는 문학적, 언어적, 사회과학적, 신학적 해석방법이 있다. 따라서 심상법 교수님께서 바울의 영성이란 책에서 각 구절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했는지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져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경해석의 방법에는 문학적, 언어적, 사회과학적, 신학적 해석방법이 있다. 따라서 심상법 교수님께서 바울의 영성이란 책에서 각 구절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했는지
바울은 자기의 다메섹 체험을 분기점으로 삼고 대조적 방식으로 표시했다. 로마서 7장의 영에 속한 사람과, 육에 속한 사람을, 대조하면서 말하고 있다. 고전 2장에는, 세상 지식과 십자가의 도를, 대조시켰다. 이 대조의 개념은 고린도전서 15장 40-44절에서는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신약성서 주석에서 20세기 전반부에 신비주의가 때때로 -특히 바울신학과 관련하여- 긍정적으로 평가되기도 하였으나, 지난 10여년간 이 개념은 대체로 부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의 부정적인 이해에도 불구하고, 바울의 신비주의 이해는 특히 바울의 서신들에 등장하는 교회안의 거짓 교사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