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은 경학일위·시문이위의 도본문말론에 입각했으며, 창작론에서 서정시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나간 점 등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고산은 자연시인이라 할 정도로 자연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았고 자연을 생활화하였으며, 자연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또한 다양하였다. 그의
문학은 거슬러 올라가면 굉장히 뿌리 깊은 문학이다. 작가 미상에 내용도 각기 다른 구비문학이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
시조는 시조창(詩調唱), 문학으로서의 시조는 시조(詩調)라고 구분해서 부르기도 한다.
2. 시조의 발생
시조가 언제부터 어떻게 해서 생겼는가 하는 사실은 여러 가지 설이 있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고구려의 을파소, 백제의 성충, 그리고 신라의 설총의 작품으로 전해진 기록이 있기는
특성을 고려하고 윤선도의 문학이 연군지정(戀君之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여러 가지 소재들을 통하여 임금과의 애정관계가 굴절되는 양상들을 검토함으로써 윤선도문학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윤선도문학의 특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은 <오우가(五友歌)>였
문학의 대가로서 시조의 고산(孤山) 윤선도(尹善道)와 함께 한국 시가사상 쌍벽으로 일컬어진다. 창평(昌平)의 송강서원, 연일군의 오천서원(烏川書院) 별사(別祠)에 배향(配享)되었다. 문집으로 《송강집》 《송강가사》 《송강별추록유사(松江別追錄遺詞)》, 작품으로 시조 70여 수가 전한다.
2.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