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 의의’로서 이것은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유도하였다고 본다 조희정, 「고전 정전의 재검토」, 『문학교육학』제 25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고전 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하루도 열두 때, 한 달도 서른 날,
잠시라도 임 생각을 안 하고 이 시름을 잊으려 하여도
마음속에 맺혀 있어 뼛속까지 사무쳤으니,
편작과 같은 명의가 열 명이 오더라도 이 병을 어떻게 하랴.
아, 내 병이야 이 임의 탓이로다.
차라리 사라져 범나비가 되리라.
꽃나무 가지마다 간 데 족족 앉고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하여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우리의 고전이 되고 있다
정약용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가 있다.
1797년
문학과 역사 등의 고전적인 교과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교과중심 교육이론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의미를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처럼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교수요목'으로 규정하는 대신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고전문학을 부흥시키려고 하였던 르네상스는 단순히 희랍 고전의 부활이나 문예의 부흥이라는 것이 상의 근대지향적인 인간자아발견의 거센 흐름이었다. 고전 속에서 인간상을 탐구하고 사고와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통해 예술적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한마디로 르네상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