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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 에라스무스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생애, 에라스무스 신학, 종교개혁사상, 에라스무스 아동중시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영향, 교육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확립

3. 에라스무스의 신학과 종교개혁사상

4.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시 교육사상
1) 아동관
2) 교육의 목적과 세 가지 요소
3) 고전교육
4) 아동중시 교육
① 체벌반대의 인격적 자유교육
② 아동의 조기교육과 차별 없는 교육
③ 아동의 본성에 맞는 단계적 교육
④ 개성존중과 유희를 통한 학습
⑤ 아동중시 교육과 사회개혁

5. 에라스무스의 영향과 교육적 시사점

6.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심 교육관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양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기독교의 이상은 창조주인 하나님을 신앙에 의해 인식하고 그에 인해 영혼을 구원을 받고자 하는데 있다.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있다는 성악설적인 입장을 취하는 기독교는 영혼을 구원하는 방법으로 ‘금욕주의’ 를 내세웠는데, 금욕주의는 모든 육신과 물질을 포함한 세속적 욕망을 제거함으로써 보다 높은 차원의 생활, 즉 내세의 생활을 준비하는데 있었다. 그러므로 교육의 직접적 목적은 도덕적 훈련과 신체적 단련, 즉 단식, 육체적 고통, 수면을 적게 하는 것 등으로 욕망을 제거하여 정신적 성장과 영혼의 순화를 꾀하는데 있었다.
북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최고의 인문주의자였던 에라스무스는 기독교의 원래의 순수한 목적과는 유리된 당시의 로마 교회의 수도원 제도의 여러 가지 모순에 대해 비판적 이였으며, 순수한 신앙과 경건한 생활을 통해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다. 특히, 중세 기독교의 지배하에 있었던 교육을 인간주의적 세속교육으로 변화시키는 일이 크게 공헌하였다. 신학자였던 에라스무스가 기독교의 교육제도에 반기를 들고 이러한 사상을 내세우게 된 시대적 배경과 생애 및 그의 사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르네상스는 중세 기독교 문화의 고정적 형태와 억압에서 벗어나 인간 존재에 대해 재인식 하려고 하였던 인간 발견의 새로운 흐름이었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을 부흥시키려고 하였던 르네상스는 단순히 희랍 고전의 부활이나 문예의 부흥이라는 것이 상의 근대지향적인 인간자아발견의 거센 흐름이었다. 고전 속에서 인간상을 탐구하고 사고와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통해 예술적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한마디로 르네상스의 본질적 특성은 인간중심주의, 개성존중, 개인주의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명신,『위대한교육사상가들Ⅰ』,교육과학사,1999.
이상현,『유아교육사상사』,세종출판사,2000,pp.55~57.
이승원,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시 교육사상 연구,『慶州專門大學 論文集』,慶州專門大學,1995,p.374.
정찬주외,『교육철학및교육사』,양서원,1995,p.182
한스쇼이얼,『교육학의 거장들』,한길사,2004,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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