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 의의’로서 이것은 시가류의 경우 특정 갈래의 특징을 담지한 대표 텍스트를 선정하도록 유도하였다고 본다 조희정, 「고전 정전의 재검토」, 『문학교육학』제 25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고전 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하루도 열두 때, 한 달도 서른 날,
잠시라도 임 생각을 안 하고 이 시름을 잊으려 하여도
마음속에 맺혀 있어 뼛속까지 사무쳤으니,
편작과 같은 명의가 열 명이 오더라도 이 병을 어떻게 하랴.
아, 내 병이야 이 임의 탓이로다.
차라리 사라져 범나비가 되리라.
꽃나무 가지마다 간 데 족족 앉고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하여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우리의 고전이 되고 있다
정약용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가 있다.
1797년
문학과 역사 등의 고전적인 교과가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교과중심 교육이론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의미를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처럼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교수요목'으로 규정하는 대신에,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고전문학을 부흥시키려고 하였던 르네상스는 단순히 희랍 고전의 부활이나 문예의 부흥이라는 것이 상의 근대지향적인 인간자아발견의 거센 흐름이었다. 고전 속에서 인간상을 탐구하고 사고와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통해 예술적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한마디로 르네상스의
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
Ⅰ. 개요
1. 정보화.첨단 기술 분야
시스템 엔지니어 : 전산학과, 경양학과, 정보 처리 공학과, 정보 및 컴퓨터 공학과 등
컴퓨터 프로그래머 : 전산학과, 소프트웨어 개발과, 게임 공학과 등
웹마스터 : 인터넷, 웹 프로그래밍 전공과, 인터넷 정보과 등
전자 및 통신 공학 기술자 : 전자 공학과, 전자
문학자나 민속학자들은 근래에 와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이야기판의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는 현상이 우선 큰 변화이지만, 이야기판 내에서도 장르간의 이동과 혼재가 심하며 더구나 옛날이야기를 구연하는 화자가 흔치 않게 되었다. 전통적인 이야기 장르 자체가 전승집단
고전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의 뿌리를 되찾고자하는 움직임이 일어나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에 의해 프랑스를 중심으로 \"신고전주의\"가 일어났다.
신고전주의는 감정의 절제, 간결한 형식미 등 고전주의적 개념을 추구하지만, 이는 고전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기보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