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현재 ‘춘향전’은 누구나 친숙하게 알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고전이자 한국의 국어교육, 특히 문학 교육의 대표적인 정전이다. 그렇다면 ‘춘향전’은 처음부터 정전으로서의 운명을 타고 났는가. 최근에 들어 문학계 전반에 정전의 해체와 반성을 위한 목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