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에 일정한 유형성을 띠며 나타난 문학사조들이 있는데, 크게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전기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
전기소설의 진면목을 보여주었으며 전대문학(前代文學)의 전통 위에서 거둘 수 있는 모든 예술적인 성과를 수렴하여 위대한 전통문화 유산을 후대에 물려준 대문호이며 사상가였다.
또한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
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
방외인문학 사조의 본격적인 전개는 지식인 집단으로서 중세 체제의 새로운 지배층 등장한 사대부의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대부문학은 조선전기문학사를 완벽하게 주도하면서 그 절정기를 맞이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세계관을 달리하는 유파적 분화를 경험하게 된다. 관각문학, 사림파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조선전기 한문학을 학자들은 관각문학, 사림파문학, 방외인문학으로 나누었다.
이 시대의 관각문인들은 현상적인 사물 속에 이미 심성의 도리를 조화롭게 구현하였으며
한문 고전을 통한 단련을 중시하면서 중세문학을 지탱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