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여 재미있는 고전문학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주체가 협력하여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주체란 단순히 교사와 교육연구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환경을 둘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초, 즉 숙종 말에서 영조 초로 보고 있다. 1754년(영조 30년)에 쓰인 고증할 수 있는 최초의 자료는 ‘만화본 춘향전(晩華本 春香傳)’이며 그 이상의 확실한 고증은 어려운 형편이다. 그 기원에 대해서도 소설이 판소리보다 선행했다는 설과 판소리가 소설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것을 일정한 배경 속에서 어떤 사건을 통해 인물들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삶을 통해 형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방안
이 단원에서는 ‘춘향전’이 우리 민족의 전통으로서 갖는 문화적 특성과 현재적 활용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 작품은 단순히 훈고학적인 주석만을 자세히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때문에 주입식 수업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자들에게 지루한 느낌을 주게
판소리계소설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pp.31~32, 재인용
때문에 판소리 사설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창자와 청중이 함께 하는 연행 현장의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