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고 어렵다는 고전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여 재미있는 고전문학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주체가 협력하여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교육과정 목표 -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
참신한 발상, 개성적 표현, 표현하는 내용의 새로움,국어 활동이 이루어내는 결과의 새로움 까지를 두루 포함
이미 작품마다 지식(갈래,성격,주제,의미,의의,중심제재 등)이 다
정해져 있는데 암기하면 되지
문학교육은 어떠한 양식으로 변화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특히 고전 설화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애니메이션 삼국유사, 호동설화 등을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예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교육정보화종합계획으로 일괄 보급되었던 기기들의 활용 정도는 학교급, 교과 담당에 따라 활용정도가 판이하다.
둘째로, 고전 소설을 영상화하여 놓은 자료나 교재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문학 수용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영화
계획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다루되, 국어과의 교과 특성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계획한다. 또한 심화 교과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나 성취 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계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