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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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민속학]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 판소리의 역사적 변모 과정
    (3) 판소리의 문학적 가치
    2. 판소리 문학의 교육 방법
    (1) 판소리 교육의 필요성
    (2) 협동 학습을 통한 판소리 지도 방안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Ⅱ)을 중심으로-
    (3) 하이퍼픽션을 이용한 판소리 지도 방안
    -을 중심으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초, 즉 숙종 말에서 영조 초로 보고 있다. 1754년(영조 30년)에 쓰인 고증할 수 있는 최초의 자료는 ‘만화본 춘향전(晩華本 春香傳)’이며 그 이상의 확실한 고증은 어려운 형편이다. 그 기원에 대해서도 소설이 판소리보다 선행했다는 설과 판소리가 소설에 선행했다는 두 설이 있다. (대체로 판소리가 소설에 선행했다는 설이 우세하다.) 대개 판소리를 3기로 구분하는데, 제1기는 그 형성기인 영·정조 시대로 이 때에 판소리 열 두 마당이 이루어졌다고 추측한다. 제2기는 신재효가 활동했던 19세기 후반을 말하며, 쇠잔기인 20세기 이후를 제3기로 본다.

    ② 특징
     서민들의 현실적인 생활을 주로 그리고 있다.
     창사의 내용에는 극적 요소가 많고, 민속적이며 그 체제는 소설적이기보다 희곡적이며, 문체는 운문체이다. 그러나 판소리는 구비서사문학으로 본다.
     풍자와 해학 등 골계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구사되어 있다.

    ③ 판소리 열두 마당과 다섯 마당
    판소리로 가창되던 12편의 작품으로 , , , , , , , , , , , 을 말한다. 송만재(宋晩載 ; 1769 - 1847)의 ‘관우희(觀優戱)’에서는 과 대신에 과 을 열두 마당이라 하였다. 현재는 , , , , 등 다섯만이 불리고 있다. 이 다섯에다 을 포함시켜서 판소리 여섯 마당이라고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이정자, 고등학교 판소리 문학의 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8
    김인영, 판소리계 소설 교육 방안 연구 : 학습자 활동 중심의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류수열, 판소리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 를 중심으로, 판소리 학회, 1998
    류수열, , 역락, 2009
    류수열, , 역락, 2001
    정충권, 판소리계 작품의 문학 교육적 성찰, 충북대학교 국어교육과, 2009
    판소리학회 엮음, , 문학과 지성사, 2000
    판소리 학회 저, , 박이정(서광학술자료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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