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
Ⅰ. 구비문학의 재창조
사람들을 처음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과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공유하게 되어야 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과 나와의 관계는 얼음장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의 소개를 하고 서로 악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작업을 하면서 그
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됨 - 사설이 중요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
② 서정계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 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