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를 재창조한 음악이면 어떨까? 빠른 음악이며 흥미를 줄 수 있는 그 곳에 동작을 재미있게 붙인다면 우리는 이것을 흔히 접할 수 있게 되고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1. 레크레이션
구비문학의 한 장르씩을 정하여 우리가 직접 선생님이 되어서 레크레이션을 펼치는 것이다. 판소리, 이야기판
Ⅰ. 고전문학의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 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