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를 재창조한 음악이면 어떨까? 빠른 음악이며 흥미를 줄 수 있는 그 곳에 동작을 재미있게 붙인다면 우리는 이것을 흔히 접할 수 있게 되고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1. 레크레이션
구비문학의 한 장르씩을 정하여 우리가 직접 선생님이 되어서 레크레이션을 펼치는 것이다. 판소리, 이야기판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
고전소설의 경우 기록문학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읽혀지는 과정은 구비전승되는 것을 구연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에서 읽혀졌다는 사실이다.
설화는 일상어로 된 이야기라는 구연방식을 통해서 구비전승되는 구비문학이다. 구연방식이 이야기라는 점에서 민요, 무가, 판소리와는 구별된다. 그러
문학이다 → 민중성
(8) 민족 구성원 대다수가 공유하는 민족문학이다 → 민족성
3) 구비문학의 영역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 재담이야기, 재담소리, 재담극으로 분류되었다. 판소리 광대 등 전문가들의 재담소리와 재담극은 현대에 와서도 전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