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 또는 그와 결부된 성격적 결함을 일깨우기 위한 풍자나 교훈으로 해석된다. 조선 후기의 우화소설 대부분은 근원설화라고 할 만 한 우화가 상당히 채록되어 있다. 동물 우화를 낮게 취급하던 문학적 전통에 의해 많이 축소되기는 하였지만 당대 민간은 물론 양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지닌 본래의 가치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상위 학년에서의 교육을 가정하여 <장끼전>의 이본형성 과정에서 반영된 작품 담당층의 정서와 우화소설로서 장끼전이 지니는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장끼전>에 드러난 사회적 함의를 읽어 보고자 한다.
우화시를 지었다. 아이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 고도의 표현력과 언어의 정확성에 의해 문학사상 부동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중엽] 고전주의 문학이 절정을 이루며 민간설화, 전설을 새로운 말씨로 고쳐 표현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동화 창작의 서막이 되었다. (아동문
우화소설이 집중적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우화소설은 동물의 세계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을 빌어 조선후기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풍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당대 민중의 삶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풍자문학으로서의 가치와 의의를 인정받아왔다. 윤승준, 『동물우언의 전승과 우화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