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목적
조선조 전기소설(傳奇小說)은 신화, 전설, 민담 등에서 소설로 넘어오는 과도기적인 문학 형태로서 삼국시대의 신화와 전설, 고려시대의 패관 문학에서 밑거름이 형성된 후 중국의 전기소설이 가미되어 이루어진 문학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전기소설은 중국의 전기소설과
허구를 적용하여 가공한 패설들이다. 셋째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록과 인민들의 일화, 문물제도와 민속 등에 관한 이야기들이며 넷째는 저자가 유배살이나 표류과정에 직접 체험하였거나 보고들은 것들에 대하여 쓴 기록들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용재총화>, <패관잡기>, <동인시화> 등이 있다.
소설의 관계에서 소설을 유교 경전에 비하여 고상하지 못하고 더러운 것으로, 정사(正史)에 비하여 호황된 것으로 여겼다. 그래서 소설을 부정적으로 보고 배격하였다.
가. 소설을 배격한 이유
1) 심성 수양에 방해가 되고 인륜 도덕을 해함
조선 전기의 유학자들은 대체적으로 문학은 인간이 추
서사시를 써서 1820년 봄에 발표하였다. 이 시는 젊은 세대를 열광시켰지만 구세대로부터는 격렬한 비난을 받았다. 이 글을 읽은 ‘쥬꼬프스끼’ 1783~1852년, 러시아 전기 낭만파 대표 시인, 대표작- <저녁때>, <바다>.
가 ‘패배한 스승이 승리한 학생에게’라는 글이 생겨진 초상화를 그에게 선
문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며, 우리말과 우리말로 된 문화유산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국어국문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목 내용에 큰 흥미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한국 고전문학 개론'과 '한국 고전소설론' 등의 과목을 통해 한국 고전문학의 발달 과정과 특성,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