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과 영화
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
조선전기부터 임란 전까지의 소설문학을 보면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1. 연구 목적
조선조 전기소설(傳奇小說)은 신화, 전설, 민담 등에서 소설로 넘어오는 과도기적인 문학 형태로서 삼국시대의 신화와 전설, 고려시대의 패관 문학에서 밑거름이 형성된 후 중국의 전기소설이 가미되어 이루어진 문학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전기소설은 중국의 전기소설과
조선으로 몰고 오는 상황에서 조선사회는 존폐위기(存廢危機)를 맞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불안감으로 인해 민중종교가 출현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민중종교는 구원(救援)의 문제를 화두(話頭)로 등장시킨다. 이러한 민중종교의 보급에 가사가 가장 커다란 역할을 하였으며, 모든 문학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