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의 고대소설에 대한 특징이나 개념 그리고 주요 작품(作品)들을 알아보고, 국문학(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서사체’ 판소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하는 실현태들을 통칭할 수 있는 용어로 나타난 것이고,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보고사, 2002),] 최진형의 의견을 따랐다. 필자는 ‘판소리 서사체’(이 용어는 김병국(「판소리 서사체와 문어체 소설」,『한국고전문학의 비평적
문학의 역사가 매우 짧아지고 구전되어오다 문자로 정착되어지는 문학작품들 때문에 시대구분에 문제점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기에 더 세분하여 고전문학은 고구려, 신라, 백제, 통일신라를 합쳐서 하나의 고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