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한국인에게 있어 호랑이는 의식과 무의식 모두에 걸쳐서 편만해 있는 존재다. 호랑이는 공포의 존재로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공포심과 외경심은 의식, 무의식에서 심각하게 각인되어 있다. 무의식의 세계가 잘 표출되는 민담과 민화에서 호랑이는 가장 빈번하게 채택되는 주요소재의 하나
2. 호랑이 소재 민담과 민화의 유형학
-향유 집단을 파악하기 위한 세가지 구분
(1) 호랑이를 동물로 보는 관점: 보는 위치가 멀리 설정, 객관화 지향
(2) 동물과 인간이 복합된 관점
(3) 호랑이를 인간화하여 보는 관점: 보는 위치가 가까이 설정, 주관화된 감정을 지님.
의식하면서 구연된다.
일반적으로 화자와 청자의 신분은 민중이라고 일컫고 있으나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설화 중에는 양반이나 지식인 사이에서 발생하여 전승되는 것들도 제법 많다. 설화가 문자로 정착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진 것도 양반이나 지식인의 참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
속성의 구속을 받는다. 말하자면 구비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변화된다는 것이다. 만일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