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한국인에게 있어 호랑이는 의식과 무의식 모두에 걸쳐서 편만해 있는 존재다. 호랑이는 공포의 존재로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공포심과 외경심은 의식, 무의식에서 심각하게 각인되어 있다. 무의식의 세계가 잘 표출되는 민담과 민화에서 호랑이는 가장 빈번하게 채택되는 주요소재의 하나
2. 호랑이소재민담과 민화의 유형학
-향유 집단을 파악하기 위한 세가지 구분
(1) 호랑이를 동물로 보는 관점: 보는 위치가 멀리 설정, 객관화 지향
(2) 동물과 인간이 복합된 관점
(3) 호랑이를 인간화하여 보는 관점: 보는 위치가 가까이 설정, 주관화된 감정을 지님.
5) 전설에 나타난 인간관(人間觀)
첫째, 전설의 주인공(主人公)은 대체로 예기치 않던 사태에 부딪혀 당황하거나 왜소(矮小)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점은 신화나 민담이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둘째, 부주의(不注意)나 실수(失手)를 범하는 인물들이다. 따라서 전설은 인간의 한계로 인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
문학으로 컨텍스트적 요소가 주를 이루는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