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
1. ‘조신의 꿈’ 조신설화
- 조신의 꿈은 현실속의 주인공이 꿈속에서 기이한 경험을 하고 깨어나, 어떠한 깨달음을 얻는다 는 환몽구조를 가지고 있는 환몽설화로 몽자류 소설 몽자류 소설에는 조신설화 이외에 몽자류 소설의 효시인 임제의 <원생몽유록>, 남영로의 <옥루몽> <옥선몽> 등이 있다.
고전설화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우리 문학이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되어 왔는지를 고찰,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변용(變容)이란 무엇인가?
1) 변용의 의미
변용(變容)이란 사물의 '형태'나 '모습'이 새로운 것으로 바뀌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
… 중 략 … ≫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