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소가 겹친다. 그래서 본 조는 이광수의 『무정』과 신작 구소설 『채봉감별곡』의 실질적인 비교를 통해서 『채봉감별곡』이 『무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두 소설이 동일성 속에서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게 되었는지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고전소설의 출발점은 《금오신화》가 창작된 조선 초기로 보나, 신라 말기에서 고려 초기에 창작된 전기류(傳奇類), 고려 시대에 창작된 패관문학과 가전체 등을 고전소설의 범위에 넣는 입장도 존재한다. 또한 한국 소설사에서는 《혈의 누》(1906)로 시작된 신소설 시기를 거쳐 《무정》(1917)을 최초의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1. 서론
「채봉감별곡」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애정소설로, 남녀의 지순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매관매직이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조선 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패 관리의 고발 및 물질만능주의 세태를 비판하는 주제의식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채봉감별곡」의 주제의
고전소설’이라고 하면 그 범위가 모호해지고, 1910년 이후에 출판되어 널리 읽혔던 작품들로 의미를 한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그간 학계에서 관행적으로 쓰여온 ‘구활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고전소설의 간행과 유통 상황을 검토하고 그 실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