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간행과 유통 상황을 검토하고 그 실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구활자본고전소설의 자료를 정리하고 그 변이 과정을 살핌으로써, 그것이 우리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탐색하려는 것이다.
필사본이나 방각본과 구별하여 특히 활자본고소설을 다루는
고소설의 작자는 대체적으로 사대부 출신이다. 김시습, 임제, 허균, 김만중, 박지원처럼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지녔고, 유․불․도에 통하였으나, 역경에서 산 사람이 있다. 또, 김소행처럼 서출이라는 조건만 제외하면 뛰어난 문재를 지녀 화로에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지닌 사람도 있었고,
발행되는 간행물
② 컴퓨터 등의 전자장치에 의하여 문자 등의 정보를 보거나 듣거나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된 전자적 기록매체로서 동일한 제호로 계속 제작되는 간행물
③ 월 1회 이하 발행되는 간행물중 제책되지 아니한 간행물
3. 제3조(인터넷신문)
법 제2조제5호에서 ꡒ대통령령이 정하
작품이 분석된 것은 아니지만 풍자의 심각성은 일찍이 지적된 셈이다. 실상 이춘풍은 양반이 아니라 중간계층이기 때문에 위의 지적이 성립되기는 어렵다. 문제는 풍자의 본질 혹은 핵심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본격적인 풍자성 고찰은 김종철 김종철, 「배비장전 유형의 소설연구」, 『관악어문연구』
1. 고전소설의 독자
소설문학과 독자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는 소설의 진로와 관련된 추론을 전개하는 데에서 중요한 역할을 점하는데, 고전소설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독자 문제는 늘 고전소설을 둘러싼 논란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다. <설공찬전>이 쓰여질 당시처럼 소설 창작을 문제삼아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