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들이 많은데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상매체들은 원작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알려진 작품들 춘향전, 홍길동전, 전우치전이 영상매체로 전달되면서 원작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영화와 드라마에서는 어떻게 다르게 반영이
고전의 텍스트 대신 <춘향뎐>을 <쾌걸 춘향>과 비교하기로 한다. 김진희,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p.18.
2. 현대에 와서 빛을 발하는 춘향의 뛰어난 능력
- 현대의 적극적인 여성상을 반영한 <쾌걸 춘향>
고전에서의 춘
고전소설의 현대적 재창조라고 볼 수 있는 작품들이다. 말년에는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아빠빠를 입었어요>·<무희>같은 격렬한 반일·반공 작품을 쓰기도 하였다. 병원에 장기 입원해 있는 동안에는 <며느리>·<부부> 등의 사이코드라마를 쓰기도 하였다.
그는 특히 한국인의 해학과
드라마 못지않게 크다고 볼 수 있는 장르이다. 이것은 영화라는 장르가 가지는 흥행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드라마와는 달리, 90분에서 120분이라는 시간적 제한 속에서 이야기를 구성해야한다는 구성면에서의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고전소설의 인물이나 모티브는
드라마도 문학의 한 장르로서 인정받기 시작했다. 드라마는 소설, 시, 영화와 마찬가지로 어떤 문제성을 담고 있는 그 시대의 주요 상황이나 사회적 정세의 틀로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도 드라마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빠르게 변해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신속하게 포착해내고 반영할 수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