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
고전의 텍스트 대신 <춘향뎐>을 <쾌걸 춘향>과 비교하기로 한다. 김진희,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p.18.
2. 현대에 와서 빛을 발하는 춘향의 뛰어난 능력
- 현대의 적극적인 여성상을 반영한 <쾌걸 춘향>
고전에서의 춘
배우와 홀로그램과의 치밀하게 계산된 행위와 절묘한 조화로 영상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공연이다. 또한 사운드 시스템 역시 고밀도 효과장치로 인해, 영상과 음향의 적절한 배합으로 마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영화관에 들어온 듯 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전신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
작품의 유통정도와 당시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향유층의 지속적인 개작요구는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