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
고전소설은 근대소설과의 구분으로 개화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을 고전소설이라고 하는데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에는 고전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보아 근대문학을 소위 서구문학의 채용이라고 보는 시각, 고전문학과의 전통이 단절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근대소설은 고전소설
소설유형의 형상화방식상의 공통성과 이질성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넷째, 소설의 장면구현방식을 설화 이외에 傳, 敍事詩 등의 문학양식과 비교 고찰하는 작업 또한 긴요한 과제이다. 그 작업을 통해서 고전소설에서의 장면구현방식이 지니는 위상이 거시적으로 조망될 수 있을 것
소설이나 통속소설 그리고 중국 소설이나 야담의 번역, 중국의 고전 정리에 한정시킨다.
해방 후에는 확대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민중의 삶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일련의 역사소설들을 통하여 민중의 승리와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암암리에 지향하기 시작한다. 박태원은 해방
Ⅲ. ‘문학교육’에서 ‘고전교육’의 분리
1. 왜 하필 ‘고전’을 국어교육에서 분리하려는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언어기능 신장에 놓고 각 영역들의 내용을 텍스트 도구로서 활용하려는 방식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매우 큰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