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다. 그러므로 여러 기준을 참고로 하여 분류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고전소설의 유형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상대적인 것일 수밖에 없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 우리는 본문에서 고전소설의 여러 유형들 중에서 특히 조선후기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고전소설의 유형론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고전소설강론ꡕ, 세종문화사, 1999, p.193
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학자들에 따른 견해 차이로 인해 하나의 유형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어 고소설유형론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존의 고소설유형론 연구에 대한 반성과 재조망을 큰 틀-주제로 잡아, 고소설
본문내용
지금까지 1000여 종에 이르는 한국고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생기원등을 기준으로 삼아 이루워진 연구를 여기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이상소설이란, 작자가 이상적으로 그리는 세계를 주제론 하여 쓴 소설을 일컫는 말이다. 이상소설은 다시 중세 봉건적인 양반주도의 이상적인 가정 생활을 표현한 귀족소설과 부정부패가 난무하던 당시 사회상에 대한 지적과 척결을 외치며 서민주도의 사회건설을 주장한 서민 소설로 나우어 볼 수 있